더 해빙 책을 읽고 요약 및 생각을 정리한 글입니다.
"과거를 정의하는 것은 현재에요. 지금 깨달음을 얻는 데 도움이 되었다면 그 과거는 가치 있는 재산이 된 셈이에요. 게다가 감사함은 더 큰 행운을 불러들이곤 하죠. 행운의 과학은 성공해서 행복하기보다 행복해서 성공하기를 가르치거든요"
1. 부를 끌어당기는 힘
Having 이란 돈이 있는 걸 느끼고 그 감정에 머무는 것이다. 돈을 쓸 때 돈이 나가서 돈이 사라지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는 내가 이 돈을 쓸 수 있음을 느끼고 내가 돈을 지불할 능력이 있기에 돈을 쓸 수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즉, Having 이란 우리의 렌즈를 '없음'에서 '있음'으로 바꾸는 방법인 것이다. "있음"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내가 있는 세계는 다르게 인식될 것이다. 즉, 나의 감정을 '없음'에서 '있음'으로 바꿔야 하는 것이다.
매번 돈을 쓸 때 나가는 돈만을 체크하고 기록하면서 살았던 내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다. 돈을 쓸때마다 늘 통장에서 사라지는 돈을 살펴보고 씁쓸해했었던 것 같다.
이런 거에 돈 쓰지 않고 조금 더 돈을 모았다가 가치있는 곳에 한 번에 쓰면 좋을텐데..
이렇게 돈 모아서 언제 집사고 언제 차사고 독립하지...
이런 생각만 했었는데 나의 포인트는 돈이 '없음'을 인식하는 것이였던 것 같다. 이제라도 Having 의 감정을 실천하면서 내가 돈이 '없음'에 집중하기 보다는 '있음' 에 집중하는 사람이 되어보고자 한다.
2. 돈을 끌어오는 사람 vs 돈을 밀어내는 사람
"긍정적인 에너지로 돈을 누리면 반드시 더 큰 돈을 당겨올 수 있다. 에너지는 원인, 물질은 결과로 따라온다."
Having 이란 감정은 단돈 1달러라도 '지금 나에게 돈이 있다' 는 것에 집중하는 데서 시작하는 것이다.
현재의 감정에 충실할 수 있어야 한다. 진짜 부자는 오늘을 살지만 진짜 부자는 내일만 산다. 가짜 부자에게 오늘은 내일을 위해 희생해야 할 또 다른 하루일 뿐인 것이다.
돈을 상대함에 있어서 주인이 되어야지, 하인이 되면 안된다. 하인이 된다면 그 돈을 지키고자 자신의 삶을 희생하는 것 밖에 되지 않는다.
3. 감정에 답이 있다.
"자신의 상황을 바꿀 수 있는 열쇠는 생각이 아닌 감정이다." 자신의 느낌으로 부를 창조하는 것. 그것이 바로 Having 인 것이다.
기존의 물리학 시각으로 본다면 나와 컵은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지만 양자 물리학에서 보면 컵의 위치는 내가 거기에 있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거기 있는 것일 뿐이다. 즉, 인식에 따라 변할 수 있다면 생각이 물질을 바꿀 수 있는 것이다.
즉, 내가 돈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나에게 돈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4. 불안해서 해방되려면
"제가 수만명의 진짜 부자들을 분석한 결과, 그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단어를 스스로의 무의식 속에 프로그래밍해요. 그것이 진짜 부자들의 공통점 중 하나예요"
중국 최대 부자 마윈이 "불편하다" 대신 "편안하지 않다" 즉 편안함의 감정을 먼저 생각함으로써 다시 편안함의 감정으로 돌아가려는 것처럼 무의식 중에 입력된 정보와 신념 체계대로 세상이 펼쳐진다는 것이다.
불안해서 해방되려면 우리가 불안 때문에 중간중간 흔들리더라도 계속해서 목적지로 나아가고 있다는 사실만 잊지 않으면 된다. 불안을 목적지에 도착하는 과정의 일부로 받아들인다면 그것을 떨쳐내기 위해 과장된 행동을 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복잡한 마음이 들거나 불안한 마음이 들 때 명상을 하는 것도 추천이라고 한다.
5. 행운의 법칙
"행운은 효율성과 상통하는 개념이다. 행운은 우리의 노력에 곱셈이 되는 것이지 덧셈이 되는 것이 아니다. 노력이 0이면 거기에 아무리 행운을 곱해도 결과는 0, 즉, 아무것도 얻을 수 없는 것이다."
용장은 지장을 이기지 못하고, 지장은 덕장을 이기지 못하며, 덕장은 복장을 이기지 못한다.
손자병법
그리고 또한 운은 기세를 타야 한다고 한다. 그 움직임에는 일정한 흐름이 있기 때문에 그 흐름을 타고 가는 사람이 행운아다. 이렇게 운을 불러오기 위해서는 마음 세팅 즉, 잠재의식부터 부자가 된 것 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그 관성을 타고 점점 더 좋은 운을 불러오는 것 같다.
6. 행운의 길을 걷다.
이 장에서는 행운의 길을 걷기 위해서 악연을 끊어야 한다고 말한다. 소중한 마음을 귀한 인연에 써야 하는데 그 마음을 악연에 쏟는다면 불행을 불러오게 된다. 왜 사람들이 악연에 빠지는지에 대해서도 나온다. 그것은 과도한 기대 때문이다. 상대방에게 받기만을 바라는 마음이 자신의 눈을 멀게 한다. 반면 "먼저 준다", "받은 것보다 더 많이 돌려준다" 는 마음이라면 악연을 피하고 좋은 인연을 만날 수 있다.
나도 사람들에게 내가 이만큼 해줬으니 남도 이것만큼 더 해주겠지? 라는 기대를 많이 안고 살아가는데 그 마음을 조금 내려놓을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사람들에게 기대를 안하면 안되지만 과도한 기대는 금물이라는 말이 가장 와닿았다.
또한, 토성 리턴 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토성의 공전 주기인 29.45년에서 유래한 말로 인생에서는 28.5 ~ 30세가 이 시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가 환상과 잘못된 생각에서 깨어나 크게 도약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잘 활용해서 인생의 퀀텀 점프가 가능하다고 한다. 이 시기에 Having 을 통해서 내면에 집중한다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길을 아는 것과 그 길을 걷는 것은 다르다
매트릭스
모두가 명상을 해야하고 좋다는 것은 알지만 나조차도 알고 있지만 실천은 하지 않는다. 이번 기회로 이 글을 적는 지금 이 시점에 한번 더 계기 삼아 오늘부터 명상을 시작해봐야겠다. 나의 감정에 집중하고 나의 돈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 및 전체적으로 나의 잠재 의식을 긍정적으로 세팅하는데 하루를 마무리 하도록 해야겠다.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리적 특성으로부터 시작된 총.균.쇠(재레드 다이아몬드) 책 리뷰 (0) | 2023.05.13 |
---|---|
부의 심리학(행동경제학) 리뷰 | 댄 애리얼리 (0) | 2023.05.02 |
픽사 스토리텔링(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9가지 스토리 법칙) 리뷰 (0) | 2023.04.28 |
승려와 수수께끼(The Monk and the Riddle) 책 리뷰 (1) | 2023.04.23 |